티스토리 뷰

모든 결혼 준비를 시작하기 전 우리가 제일 먼저 한 것은 '예비부부교실'을 참석한 것이다. 아니지, 또한 결혼 준비의 과정이니 '예비부부교실'로 결혼 준비를 시작했다고 하는 것이 더 맞을 것이다.

 

"결혼조차도 공부를 해야 한단 말인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참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몇 시간을 통해 모든 것을 배울 수는 없지만 '결혼'에 대해서 또한 '''배우자'에 대해 좀더 진지하게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결혼을 준비한다면 추천하고 싶다 

 

원래는 '두란노 예배부부학교'를 듣고 싶었는데, 기간이 길고 우리가 원하는 때에 열리지 않아서 찾아본 곳이 바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예비부부교실'이다. 사실 이 프로그램을 찾기 전 건강가정지원센터는 나에게 다소 생소한 곳이었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찾아보니 '예비부부교실' 외에도 '중장년기 가족교실', '예비부모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이 제공되고 있었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다른 프로그램들도 참여하고 싶다  

 

건강가정지원센터 - 예비부부교실

 

'예비부부교실' 구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되지만 꼭 해당하는 구에 거주하지 않아도 신청이 가능하다. (서초구에 살아도 은평구 예비부부교실에 참석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수업 내용은 동일하지만 각 구마다 일정과 프로그램(향초 만들기, 부케 만들기 등)이 조금씩 다르니 참고하여 원하는 곳으로 신청하면 된다. 수업은 2주에 거쳐 진행이 되며 대부분 20커플 내로 진행이 되어 집중도가 높다.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바로 "무료"라는 것이다.

 

커리큘럼

 

우리에게 맞는 일정을 찾기위해 몇군데의 '예비부부교실'을 보았는데, 강의의 제목이나 시간 구성은 달라도 기본적인 커리큘럼은 모두 동일했다.

 

1일차

1회: 우리서로 달라도 괜찮아(성격유형검사로 서로를 이해하기)

2회: 행복한 커플 대화법

 

2일차

3회: 결혼의 의미와 결혼 체크 리스트&작은 결혼식

4회: 우리 결혼 설계하기와 재무관리

 +각 구마다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내가 참석했던 강남구에서는 1년후 우리에게 편지를 써서 보내기를 했다.

 

예비부부교실 신청 방법

 

아래 건강가정지원센터 홉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왼쪽 아래편에 검색창이 있는데 여기에 '예비부부교실'을 넣어 검색하는 것이 편하다.

familyseoul.or.kr

 

 

 

 

 

건강가정지원센터 블로그에도 일정을 올려주는 것 같으니, 요 블로그를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https://seoulfamilyc.blog.me/

 

일정이 맞는 예비부부교실을 찾았다면,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을 하거나 첨부되어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을 보내서 신청을 할 수 있다. 오랜만에 찾아보니 올해 3월에도 예비부부교실이 진행되는 지역이 있다. (아래 지역 외에도 있어요.)

 

 

 

 

 

 

 

프로그램에 따라 재로비 등의 비용이 있을 수 있지만, 강의는 무료로 진행되고 신청만 하고 노쇼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신청비를 내고 모든 강의를 이수하면 신청비를 돌려주는 경우도 있다.

 

내가 신청했던 강남구의 경우, 접수를 받기전부터 문의가 많아서 접수 날짜와 시간을 미리 문자로 발송해주고, 그 시간부터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았기에 무려 알람을 맞추어두고 신청을 했다. (은근 떨렸음...)

 

무사히 접수 완료 연락을 받고 드디어 예비부부교실에 가는 날!

 

댓글